2019년도 하반기 조선세법 심사 학과 자료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HOME

NEW 커뮤니티 메뉴를 신설 하였습니다.

렛츠검도 로고

대한검도의 흩어져있는 정보들을 모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

렛츠검도는 공개허용된 관련 대회정보만 웹수집합니다.

공지사항

[부산광역시검도회] 2019년도 하반기 조선세법 심사 학과 자료

페이지 정보

출처 부산광역시검도회 작성일19-09-23 조회1,829회

본문

[조선세법 학과 자료]

 

조선세법 학과시험 관련 자료

 

▣ 조선세법이란?

 

<조선세법>이 처음 소개된 책은 중국의 모원의(茅元儀)가 쓴 <무비지(武備志)>이다. <무비지>는 중국 역대의 모든 병법서(兵法書)를 집대성하여 명(明)나라 말기(1621년)에 간행된 책으로 여기에 검법(劍法)은 단 하나만 들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조선세법>이다.

 

모원의가 말하기를 “조선에서 검법을 얻었는데 그 법이 구비되어 있다. 중국에서 잃은 것을 사예(四裔)에서 찾은 것이다”라고 했다. 중국의 역대 병법서 2천여 권을 뒤져보아도 제대로 갖추어진 검법이 없었는데 잃었던 중국의 검법을 조선에서 찾았다는 말이다. 그러나 모원의 스스로 검법의 이름을 <조선세법>이라 했으니 잃었던 중국의 검법이라는 말이 억지 주장이기는 하나 여하튼 고마운 일이다. 모원의가 없었으면 오늘날 우리는 <조선세법>을 영영 보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이 <조선세법>이 어떤 경로를 거쳐 모원의에게 전해졌는지는 그가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히 알 수 없으나, 모원의가 임진왜란(1592~1598년) 후에 이를 조선에서 얻은 것이 분명하다.

 

신라에는 <무오병법>이라는 병서가 있으며, 단재 신채호선생은 고구려의 연개소문이 <김해병서>를 지었다고 하였다. 이 <김해병서>는 고려 때 각 지방의 병마사에게 반드시 한 벌씩 하사한 병서였는데 이런 서적들이 중국이나 일본으로 흘러 들어간 것이라 여겨진다. (일본에는 居合術이 만들어졌는데 <조선세법>과 깊은 연관이 있다.)

 

이 <조선세법>이 <무예도보통지>에는 ‘예도(銳刀)’라는 이름으로 실려 있는데 칼과 복장만 다를 뿐 내용은 동일하다. <무예도보통지>의 범례에 “예도는 모원의의 조선세법으로 도보를 만들었는데 지금 수련하는 도보와는 아주 다른 까닭에 부득불 금보로서 별도의 총보를 만들었다.”라고 하여 무비지의 <조선세법>이 전해지기 전에 다른 형태로 수련하고 있었음을 알려 준다.

 

<조선세법>은 문헌으로 남아있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검법이며 동양삼국의 검법에 영향을 준 위대하고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다. <조선세법>을 통하여 우리의 검법이 국제검도계에 뚜렷한 존재로 부각될 것이다.

 

▣ 조선세법 12세명

擧鼎(거정), 跨左(과좌), 跨右(과우), 坦腹(탄복)

豹頭(표두), 左夾(좌협), 右夾(우협), 御車(어거)

銀蟒(은망), 展翅(전시), 腰擊(요격), 鳳頭(봉두)


실시간 인물검색더보기
인기 동영상더보기
인기 블로그 리뷰더보기
'렛츠검도'를 검색하세요.
지역 도장 찾기 맨위로

렛츠검도

부흥로 258 일산빌딩 5층 샤이닝(Let's Team)
사업자등록번호 : 130-37-46318(등록2007년) 통신판매업종신고 : 제2010-경기부천-924호

대표 : 오성민 고객센터 : 070-4351-0394 팩스 : 0505-200-6060
이메일 : hdweb@hdweb.co.kr

Copyright ⓒ www.letskumdo.com All rights reserved.

사업부 바로가기